인스타그램 마케팅으로 홍보하는 방법 정리
안녕하세요. 어라운드비입니다 :)
인스타그램 마케팅이란 온라인상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나의 브랜드나 상품을 노출시켜 홍보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SNS마케팅 중에서도 파급력이 높고 효과가 좋아 많은 기업들이 이용하고 있죠!
하지만 막상 해보려고 하면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이번 주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시 주의해야할 점은 게시물 업로드시 사진 속 인물이나 사물 혹은 배경 모두 저작권 문제가 없는지 체크해야합니다.
또한 너무 과도한 태그사용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히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개인계정인지 비즈니스계정인지 목적에 맞게 설정해서 운영해주시고 프로필사진이나 소개글(프로필)역시 컨셉에 맞게 꾸며주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마케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스폰서드 광고(Sponsored Ads)라고 해서 기업/브랜드 계정 자체에서 직접 운영하는 광고입니다.
브랜드나 상품 이미지 위주의 콘텐츠 제작과 노출 빈도수 조절 등 자유롭게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개인계정과는 달리 팔로워 숫자가 많아야지만 효과가 있다는 단점입니다.
그래서 많이들 선택하는 것이 바로 인플루언서 협찬광고입니다.
유명 인플루언서나 연예인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특정 해시태크 검색 시 해당 게시물이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방식이죠.
주로 뷰티쪽에서 많이 활용되는 편이고, 음식점 같은 경우엔 인지도가 높은 유튜버들을 섭외해서 홍보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인플루언서 협찬광고는 어떤식으로 진행되나요?
협찬광고는 먼저 업체측에서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계약 조건에 맞게 포스팅 가이드라인을 전달하면 인플루언서 측에서 이를 토대로 컨텐츠 제작 후 업로드를 하며,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협찬 이라는 문구를 삽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책임소재를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문 내용 중간중간에 @업체명을 언급하거나 #태그를 달아주는 식으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완성된 컨텐츠는 유저들의 피드에 노출되어 수많은 좋아요와 댓글을 받게되는데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자연스레 바이럴효과가 일어나게 된답니다.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방법은 가장 좋은건 역시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겠죠?
다만 그만큼 섭외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니, 예산에 맞춰서 적당한 인플루언서를 컨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10~20만원대 저렴한 소규모 행사라면 1-2명도 충분하지만,
100만원이 넘어가는 큰 규모의 행사라면 5-10명 이상을 섭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무조건 인원이 많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오히려 너무 많으면 집중도도 떨어지고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어서 적절히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인스타그램 마케팅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신 사장님들이라면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분야라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실텐데요,
저희 어라운드비에서도 그런 사장님들을 위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편하게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